짧은 여행일정에 비해 보고싶은게 너무 많았던 저에게 똘란똥고는 저에게 사치였을뻔 했지만 뚜이요 투어덕에 너무나 편안하고 보람찬 여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1. 시간 절약
계절이 바뀌는 시점이라 해가 일찍 지기 때문에 픽업시간이 변경되어서 시티에 도착하여서도 늦은 시간이 아니라 안전하게 숙소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동차로 편하게 이동하였기에 똘란똥고를 더 넉넉한 시간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멕시칸 타임 같은게 있더라고요...? (시간 잘 안지킴 ㅠㅠ) 아슬아슬 하게 버스 놓칠 위험이 굉장히 많았답니다...ㅠㅠ 맘편한 투어가 최고입니다!
2.똘란똥꼬라는 메인 투어를 위한 코스요리 같았던 일정
단순히 똘란똥고만을 위한 일정이 아닙니다. 똘란똥고를 향한 이동시간도 소소한 즐거움으로 가득했던 시간이었습니다. 현지 과일 노점에서 직점 다양한 과일을 시식하며 직접 과일을 고르는 시간도 있었고, 또한 선인장 농장에서 운영하는 작은 노점에서 직접 만든 멕시코 전통주와 홈메이트 현지 퀘사디아를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일찍 시작하는 일정이라 아침을 거른 저희에게 완전 꿀맛!!)
투어를 마치고 오는 길에도 멕시코 전통음식 (만두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이름을 까먹었…) 을 파는 곳에서 출출해진 배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마무리!)
3.누구보다 핵심 포인트를 잘 아시는 가이드님. (가이드님의 세심함)
똘란똥고에서 꼭 봐야하는 포인트들을 말씀해주셔서 인생샷도 여러장 건질 수 있었습니다. 어떤 각도로 찍어야 잘 나오는지 아주 잘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저는 2번째 포인트인 동굴안에 또 빛하나 들어오지 않는 동굴이 또 있는데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서 무섭기도 했지만 기묘한 모습의 석회동굴이 마치 외계인 뱃속 같아서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용기내서 들어가보세요!
가이드님은 일정 내내 저희에게 눈 안때시고 사진도 간간히 찍어주셨어요. 정말 세심하십니다. 또 섬세했던 부분은 몸을 닦을 스포츠타올 + 사진용 방수팩과 당떨어질때 먹으라고 간식까지 챙겨주신다는거!
4.물놀이 후 라면은 진리
진매 파였던 저에게 진순이의 매력을 알려주셨습니다. 물놀이 후 먹는 라면은 꿀맛인거 다들 아시죠?ㅎㅎ 함께 준비해주신 김치도 완전 한국 맛이에요! 진짜 맛있었습니다. 저희가 직접 고른 과일까지 함께 푸짐한 식사시간이었습니다.
5.멕시코에 대한 해박하신 가이드님
물놀이하고 지칠 법도 한데 가이드님의 멕시코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흥미진진한 이야기들 덕에 차에서 잠한 숨 안자고 말똥말똥하게 시티까지 도착했어요. 멕시코 시티를 벗어나는 도로가에 멕시코 현지 사람들이 사는 집들이 있는 풍경들이 나오는데 진짜 이색적이었거든요, 거기에 대해서도 엄청 자세하게 잘 이야기 해주셔서 정말 흥미진진했습니다. 또한 저희 투어팀의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모든것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해주시고, 추후 투어 끝나고도 잊지 않고 찾아주셨어요. 또한 멕시코 시티의 맛집들도 정리해서 찾아주셨습니다. 추천해주신 곱창타코집에 갔었는데 진짜 평생 잊지 못할 맛이었어요 ㅠㅠ (한 번 더 먹고 왔어야 하는데 ㅠㅠ)
멕시코 여행을 하면서 제일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뚜이요 투어였습니다. 멕시코는 제가 생각했던것 보다 참 여행하기 쉽지 않았던 나라였는데 뚜이요 투어덕에 좋은 기억을 가지고 여행을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